소개

소개

소개-pc 01)소개m

한양대학교 건축학부는 한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고 가장 많은 졸업생을 배출한 건축교육기관입니다. 한양대학교 건축학부는 그 전신인 동아공과학원이 1939년 개교할 당시 광산과, 토목과와 더불어 시작된 전공입니다. 한양건축은 한국전쟁과 1970년대 고도성장의 시기를 포함하여 한국건축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18,000명에 이르는 한양건축 졸업동문들의 눈부신 활약은 오늘에 이어지면서 한양건축은 건축계를 포함한 사회의 리더로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창조적 건축리더의 양성' 건축학은 단지 건물을 짓는다는 물리적, 혹은 기술적 의미를 넘어 그 건물이 어떻게 사회에 가치를 갖고 이 사회를 더 의미있는 곳으로 만드는데 기여를 하느냐는 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건축학은 인간이 어떻게 스스로를 공간을 통해 규정해왔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역사와 사회에 관한 폭넓은 통찰력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물질의 재료적 특성과 역학적 거동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의 습득을 요구하는 학문입니다. 건축인의 가치는 사회 모순에 대해 건강한 건축적 제안을 하는 데에 있고, 이는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 일반대학원 건축학과는 현실에 기반을 둔 교육을 전제로 합니다. 이것은 알 수 없는 미래 사회를 상정한 현실도피와, 현실을 주어진 조건으로 받아들이는 현실순응 사이의 위치를 점유하는 것으로서 사회 현실에 대한 질문과 대안 제시를 원칙으로 하는 현실 개혁적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기술교육기관이 아니고 학문연구기관이다. 본 학부는 전문적 기능인이 아니라 건전한 사회인, 책임 있는 건축인의 배출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창조적 건축리더의 양성을 의미합니다.

· 진출분야

건축학에서 건물의 설계가 가장 근본을 이루는 작업이므로 건축사(architect)가 가장 중요한 진출 분야입니다. 그러나 공과대학의 다른 전공에 비해 건축학부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졸업생들은 연관 분야인 건축시공을 비롯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건축학이 지닌 다양한 교육배경에 힘입어 언론, 영상, 출판 등이 분야에도 졸업생들이 진출해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선배들과 구축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연구분야

건축학은 상상력을 통해 존재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내고 제시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가장 근간이 되고 중요한 분야는 건축설계입니다. 제시되는 주제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적절한 대안을 다시 제시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이 작업은 학생들의 지적 훈련을 도모한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대학원과정에서는 지도교수들이 실행하는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건축설계가 어떻게 물리적 구조물로 구체화되면서 도시에서 의미를 갖게 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연구분야로서 한양대학교 건축학부의 강점 중 하나로 동아시아 건축사연구가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된 동아시아건축에 관한 충실한 자료를 통해 특히 중국과 일본 건축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결과가 학계에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양대학교 건축학부는 컴퓨터가 단지 설계에 사용되는 도구를 넘어 어떻게 사고과정을 개편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적용대상은 비정형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에서부터 전통적인 건물을 어떻게 현대에 재해석하느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 외에 건축과 인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규명하는 건축계획연구, 서양과 동양의 제반 건축과 철학이론이 어떻게 한국의 건축이론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제간 건축이론연구 등이 건축학부의 중요한 연구분야들입니다.

 
사이트맵 닫기